• 가입한 웹사이트 한꺼번에 조회 및 탈퇴하는 '꿀팁'

페이지 정보

본문

인터넷을 이용하다보면 원치 않는 웹사이트에 가입하거나, 가입해놓고도 기억을 하지 못하는 웹사이트가 상당하다.

대부분 진짜 이용하는 사이트들은 정해져있다. 이용하지 않지만 가입이 되어있는 사이트들에거 탈퇴하고 싶어지지만, 일일이 사이트를 접속해 탈퇴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매우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입한 상태를 그대로 둔다. 이 경우, 개인정보 유출 등 피해가 뒤따를 위험이 존재한다.

하지만 단 한 번의 방법으로 이용하지 않는 웹사이트에서 탈퇴하는 방법이 알려져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8월 행정안전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휴대전화번호를 이용한 본인확인 일괄 조회 방법으로 웹사이트 회원 탈퇴를 지원하는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출시했다.

 

휴대전화번호뿐만 아니라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등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자신이 가입한 웹사이트들을 조회할 수 있다.

꼭 회원가입을 한 웹사이트가 조회되는 것이 아니라 회원가입은 안했지만 본인 확인을 한 사이트들까지 조회된다.

 

하루 최대 5개의 웹사이트까지 탈퇴 신청이 가능하며, 아이디와 이메일을 잊어버린 경우라 할지라도 탈퇴 신청이 가능하다.

 

탈퇴 신청을 하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회원탈퇴를 일괄적으로 처리한 후 처리 결과를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로 발송해준다.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내역 서비스를 추가해 실시 중이다.